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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노바텍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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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매일경제 2021.07.06)고기 없는 햄버거? 식품업계 화두 ‘대체육’
작성자 HN노바텍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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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103




지난 5월 19일 스웨덴의 귀리 음료 회사인


 오틀리(Oatly)가 나스닥에 상장했다.


 귀리, 아몬드, 코코넛 등을 사용해 


우유를 대체한 ‘식물성 우유’를 생산하는


 오틀리는 이번 상장을 통해 100억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오틀리의 성공을 놓고 


시장은 두 가지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다.


 육류나 유제품을 먹지 않는 ‘비건 문화’의 


성장과 자신의 신념, 가치를 반영한


 ‘미닝아웃(Meaning -out·신념을 뜻하는 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의 


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


 소비문화가 그것이다. 


전자는 대체 단백질 식품 시장의 확대를, 


후자는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의 등장을 의미한다. 


특히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한


 ‘가치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식물성 고기, 성장성 높은 대체육


음료뿐만 아니라 최근 환경과 동물 복지를


 고려하는 소비문화가 자리 잡으며 


식물성 고기인 대체육 중심의 


대체 단백질 식품 시장 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대체 단백질(Alternative Protein)이란 


동물성 단백질 식품을 만들 때 사용되던 


원료 대신 식물 추출, 동물 세포 배양,


 미생물 발효 방식을 통해 인공적으로


 단백질을 만들어 맛과 식감을 구현한 식품이다.


 원조를 따져보면 대체육 햄버거가 가장 앞섰다. 


2009년 미국의 ‘비욘드미트’가 식물성


 대체육 햄버거 패티를 내놓은 이후


 대체육의 범위는 유제품과 


해산물로 넓어졌다.









▶시장 공략 나선 국내 식품업계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식량사업


 영역 확장을 위해


 국내 푸드테크 기업과 협력에 나섰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6월 17일 


HN노바텍, 지구인컴퍼니와


 글로벌 마케팅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HN노바텍, 지구인컴퍼니가 생산하는


 대체육의 글로벌 마케팅, 제품개발 


지원 역할을 하게 된다. 


HN노바텍은 세계 최초로 해조류에서


 힘(Heme·철분과 아미노산 복합체로 


고기 맛을 내는 단백질 핵심 인자) 분자를


 추출해 대체육 원료를 제조하는


 푸드테크 기업이다. 


대체육 원료 브랜드인


 ‘마린미트’를 보유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체육에 대한


 관심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니라 


장기적인 문화로 정착될 가능성이 크다”며 


“글로벌 소비문화를 이끌고 있는


 MZ세대의 소비문화가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것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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